이용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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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는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아래와 같이 규정합니다. 
회원가입 전에 반드시 이용약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아래와 같이 규정합니다.

제 1 조 (목적)

  • 본 약관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이버거래소(이하 "거래소"라 한다)가 제공하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서비스(이하 "마켓플레이스 (Marketplace)"라 한다)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정의)

  • ① 마켓플레이스란 거래소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의 상거래를 중개하거나 재화 또는 용역 및 관련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간 전자상거래서비스를 의미하며, 아울러 이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한다.
  • ② “회원사”란 거래소가 정한 소정의 절차를 이행하여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함으로써 본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 받는 구매자 및 판매자를 말한다.

제 3 조 (약관의 게시 및 개정)

  • ① 본 약관은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화면(www.eat.co.kr)에 게시된다.
  • ② 마켓플레이스는 필요 시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개정 약관은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밝혀 적용일 7일 전부터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화면에 게시함으로써 그 적용일에 효력을 발생 하며 회원사가 적용일까지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 개정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다만, 개정 전의 약관에 따라 마켓플레이스상에서 발생된 거래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을 적용한다.(개정 ‘16.6.8)
  • ③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고지한다.

제 4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① 마켓플레이스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 한다.
    1. 가. 재화 또는 용역에 관한 거래의 중개
    2. 나.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와 관련된 정보의 제공
    3. 다. 기타 마켓플레이스가 정하는 업무 및 부대서비스
  • ② 마켓플레이스는 필요한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으며, 서비스 변경 7일 전부터 내용 및 사유를 공지 한다.
  • ③ 마켓플레이스는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고 제2항으로 인하여 회원사들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한다.

제 5 조 (서비스의 중단)

  • ① 마켓플레이스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다.(개정 ‘16.6.8)
  •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마켓플레이스는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사에 통지한다.
  • ③ 마켓플레이스는 제1항의 사유로 인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한다. 단, 마켓플레이스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개정 ‘16.6.8)
  • ④ 천재지변, 마켓플레이스의 귀책사유가 없는 정전, 화재, 통신장애,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 그 사유를 지체없이 회원사에게 알린 때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된다. 단, 마켓플레이스는 그 사유를 지체 없이 회원사에게 알려야 한다.(신설 ‘16.6.8)

제 6 조 (회원사가입 및 가입정보의 변경)

  • ① 회원사로 가입을 희망하는 자는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용도 및 그 역할에 따라 구매자 또는 판매자로 회원 가입할 수 있으며 본 약관에 대한 동의 및 마켓플레이스가 정한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개정 ‘16.6.8)
    1. 가. 구매자: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개인)인감증명서 사본, 통장사본(법인 또는 사업자용 통장), 법인등기부등본 사본, 각종 인증서류 사본
    2. 나. 판매자: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사본(법인 또는 사업자용 통장), 각종 인증서류 사본
    3. 다. 필요한 경우 마켓플레이스가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다.
  • ② 마켓플레이스는 회원사가입을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될 경우 등록이 거부될 수 있다.(개정 ‘16.6.8)
    1. 가. 판매자가 서류 심사 및 현장 심사에 부적합 된 경우
    2. 나. 구매자가 정산소 서류 심사 및 담보 심사에 부적합 된 경우
    3. 다. 가입신청자가 이전에 회원사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사자격 상실 후 2년이 경과한 자로서 마켓플레이스로부터 회원사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제외.
    4. 라.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5. 마. 마켓플레이스가 회원사로써 부적합 하다고 판단한 경우
  • ③ 회원사가입은 마켓플레이스가 회원사를 승인한 시점으로 한다.(개정 ‘16.6.8)
  • ④ 회원사는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화면에서 직접 변경을 하여야 하며, 직접변경이 불가능한 항목의 경우 즉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마켓플레이스에 그 변경사항을 통보 하여야 한다. 회원사가 이러한 변경사항을 알리지 아니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은 당해 회원사에 있으며, 마켓플레이스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제 7 조 (회원사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 ① 회원은 언제든지 마켓플레이스에 서면, 전자우편 또는 기타 소정의 방법으로 탈퇴의사를 통지하여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마켓플레이스는 즉시 회원사 탈퇴를 처리 한다. 다만, 이미 성립된 거래에 대해서 회원사는 그 책임을 진다.
  • ②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회원자격을 제한,또는 정지시킬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당해 회원사에 그 사유를 밝혀 통지하고 그에 대한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 한다.
    1. 가. 가입 신청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나.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통해 체결된 계약에 대하여 재화나 용역의 공급 또는 채무의 불이행 등 회원사의 의사에 의해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정당한 사유 없이 책임지지 아니한 경우
    3. 다. 출하자가 별도 공지되는 평가기준에 의거한 평가에서 적정한 자격에 미달하는 경우
    4. 라. 마켓플레이스를 통하여 획득한 회원사 및 거래소의 정보, 자료 등을 도용하거나 마켓플레이스 업무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또는 부정당하게 제3자에게 유출하는 경우
    5. 마.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여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바.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거나 타인의 이용을 방해하는 경우
    6. 사. 기타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여 회원사로서의 자격을 지속시키는 것이 부적절한 경우
    7. 아. 서비스의 이용에 따른 미결제금액(원금 및 수수료, 이자, 연체이자 등 제비용)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개정 ‘16.6.8)

제 8 조 (회원에 대한 통지)

  • ① 마켓플레이스가 회원사에 통지를 하는 경우 등록된 전자우편주소 및 유선 등으로 통지 할 수 있다.(개정 ‘16.6.8)
  • ② 불특정다수 회원사에 대한 통지의 경우 마켓플레이스의 서비스 화면에 7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다.

제 9 조 (거래형태)

  • ①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재화 또는 용역거래의 형태는 중개모델(Broker Model)로서 구매자가 출하자에게 직접 구매대가를 지불하는 거래형태를 말한다.
  • ② 단 마켓플레이스가 거래안전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대금예치를 대행한다.
  • ③ 마켓플레이스를 통하여 재화 또는 용역에 관한 거래가 성립된 경우, 그 거래의 이행책임 및 거래 이행과 관련된 일체의 손해배상 책임은 회원사에 있다. 단, 마켓플레이스의 고의 또는 과실로 회원사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마켓플레이스가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진다.(개정 ‘16.6.8)
  • ④ 삭제(개정 ‘16.6.8)

제 10 조 (거래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 ①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거래서비스는 경매, 역경매, 견적거래, 고정수발주, 정가매매, 예약거래 등이 있으며, 거래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은 변경될 수 있다.
  • ② 마켓플레이스는 거래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각 거래의 특성, 거래절차 및 주문방법에 대한 사항을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공지한다. 회원은 마켓플레이스가 공지한 각 거래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거래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한다.
  • ③ 회원은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통하여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거래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고, 동 거래서비스를 이용하여 물품을 판매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 다만, 고정수발주 등 마켓플레이스가 지정하는 거래서비스에 대해서는 판매자, 구매자가 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설정될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는 이러한 이용 제한 사항을 해당 서비스화면에서 공지한다.(개정 ‘16.6.8)
  • ④ 회원이 거래서비스를 통하여 판매 또는 구매하는 경우, 반드시 마켓플레이스가 마련한 거래안전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를 완료하여야 한다. 마켓플레이스의 시스템을 거치지 아니하고 대금결제 및 배송요청을 한 거래( 이후 “장외거래”라 한다)를 한 경우에는 마켓플레이스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 11 조 (거래서비스 이용정지, 이용제한 및 회원의 신용도)(개정 ‘16.6.8).

  • ① 마켓플레이스는 거래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거래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은 거래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거래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된 회원은 일부 거래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 ② 삭제 (개정 ‘16.6.8)
  • ③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 및 구매자를 대상으로 사후관리 또는 사후평가를 실시하여 평가결과에 따라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거래서비스의 이용을 제한 할 수 있다.(신설 ‘16.6.8)
  • ④ 장외거래 유도 행위
    1. 가. 마켓플레이스는 장외거래유도행위에 대하여 그 적발횟수에 따라 아래와 같은 제한을 부과한다. 이용계약해지 후 재가입하는 경우에 회원에게 이용계약해지 전 부과된 제한은 그대로 유지되며 해지시로부터 재가입까지의 기간은 적발횟수 차감 기간에서 제외될 수 있다. 횟수 제한내용 (개정 ‘16.6.8) 1회 (구두)경고 2회 (서면)경고 3회 회원자격의 정지
    2. 나. 전항의 적발횟수는 최종의 직거래유도행위 적발일로부터 6개월 동안 재적발이 없는 경우 1회씩 차감된다. 다만, 적발횟수 3회로 인하여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은 위와 같은 기간경과로 인하여 적발횟수가 차감되지 않는다.

제12조 (거래안전 서비스)

  • ① 마켓플레이스는 거래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대금의 수령, 보관 및 송금업무로 이루어지는 거래안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거래안전 서비스는 거래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간의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도모하고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에서 제공하는 장치이므로 마켓플레이스가 거래안전 서비스를 통하여 출하자 또는 구매자를 대리, 대행하거나 그 이행을 보조하는 것은 아니다.
  • ②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거래안전 서비스는 기본적인 거래서비스에 포함된다. 회원이 거래안전 서비스를 통하지 않는 직거래를 유도하는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거래취소, 거래중지 등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③ 거래안전 서비스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대금보관으로 인하여 마켓플레이스가 취득하는 이자등은 서비스 제공의 대가이므로 회원은 마켓플레이스에 대하여 이자등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고, 대금송금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수료는 대금을 송금하는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 ④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거래안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거래 및 물품 또는 거래안전 서비스를 이용한 거래 및 물품에 대하여 거래안전 서비스가 종결된 경우 해당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모든 사항은 출하자와 구매자가 상호협의를 통해 해결하여야 한다.
  • ⑤ 출하자는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거래안전 서비스의 이용과 그 규칙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 ⑥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거래안전 서비스를 오용, 악용함으로써 사회질서, 미풍양속을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또는 마켓플레이스가 거래안전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상황 또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거래안전 서비스를 제한할 수 있다.(개정 ‘16.6.8)

제 13 조 (구매)

  • ①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사는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양식 및 절차에 의해야 한다.
  • ② 구매요청 시 허위기재 및 오기로 인한 출하자 손해 및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구매자에 있다.
  • ③ 구매요청 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구매취소는 마켓플레이스가 정한 절차에 따라야 한다.
  • ④ 정당한 사유 없이 구매요청을 취소하거나, 발주된 재화 또는 용역의 수령거부, 기 수령한 재화 또는 용역의 반품 및 대금지급을 거부하는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구매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손해나 손실을 입증 후 당해 구매자에게 그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개정 ‘16.6.8)

제 14 조 (판매)

  • ①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하고자 하는 회원사는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양식 및 절차에 의해야 한다.
  • ② 판매 시 허위기재 및 오기로 인한 구매자의 손해 또는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출하자에 있다.
  • ③ 판매하기로 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판매취소는 마켓플레이스가 정한 절차에 따라야 한다.
  • ④ 판매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판매를 거부하거나, 구매자가 발주한 재화 또는 용역의 제공거부 및 지연, 구매자의 정당한 반품 등을 거부하는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손해나 손실을 입증 후 당해 판매자에게 그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 할 수 있다.(개정 ‘16.6.8)

제 15 조 (구매자의 입금 또는 대금결제)

  • 마켓플레이스를 통하여 거래된 재화 또는 용역의 대금결제는 다음의 방법에 의한다.
  • ① 거래소가 승인한 정산소 대금결제 방법에 의한다.
  • ② 구매자는 물품대금을 입금하는 경우 거래안전 서비스에 따라 마켓플레이스에 입금하여야 한다. 구매자가 물품대금을 잘못 입금함으로 인한 모든 위험과 책임은 구매자가 부담하여야 하고, 마켓플레이스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개정 ‘16.6.8)
  • ③ 삭제(개정 ‘16.6.8)
  • ④ 구매자는 물품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유하고 있는 거래소의 정산소가 인정하는 결제수단을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다.

제 16 조 (배송)

  • ① 출하자는 마켓플레이스로부터 구매자의 입금 또는 대금결제에 대한 확인통지를 받은 후 출하자자와 구매자가 주문확정시 약정한 기일 내에 배송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출하자용 서비스화면에 물품을 발송하였음을 발송일자와 함께 표시하여야 한다. 단, 그 약정기일 내에 출하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배송이 지연될 경우에는 구매자는 주문을 취소할 수 있다.
  • ② 출하자가 물품을 발송하였음을 표시한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구매자가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도록 구매자용 서비스 화면에 표시하거나 메일 등으로 통지한다.
  • ③ 출하자가 물품을 운송할 경우 구매자가 물품을 수령하기까지의 위험은 출하자가 부담한다. 이에 따라 출하자는 구매자가 하자(파손,멸실,부패 등)없는 물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물품의 포장, 운송업체의 선정, 기타 필요한 조치를 적정하게 하여야 한다.
  • ④ 거래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된 물품의 운송과 관련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운송업체, 금융기관 등과 사이에 분쟁 등이 발생한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관련 당사자 간의 분쟁해결을 위해 적극 중재한다. 마켓플레이스의 중재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거래소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권고안을 제시할 수 있다.(개정 ‘16.6.8)

제 17 조 (인수확인 및 송금) (개정 ‘16.6.8)

  • ① 구매자는 물품을 수령한 후 반품하지 않고 구매를 최종 결정하게 되면, 판매자에 대한 대금송금을 위하여 즉시 서비스화면에서 [인수마감]항목을 클릭해야 한다.
  • ② 구매자가 서비스화면에서 [인수마감]을 클릭한 경우, 마켓플레이스는 그로부터 익일 까지 또는 판·구매자 상호간 정한 [결제기준일](토요일·공휴일은 순연되며 사전예측 준비자금 초과 등 불가피한 경우 송금기일을 1일 연장 가능, 별도 약정 시 약정 우선 적용)에 물품대금에서 거래수수료 등 제비용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을 판매자에게 송금한다. 단, 마켓플레이스는 물품등록양식에 어긋난 허위등록, 판매가장 등록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최고 60일까지 송금을 보류할 수 있다. 이 경우, 판매자가 물품판매에 관한 거래사실 증빙서류를 마켓플레이스에 제공하는 때에는 확인 후 송금처리를 한다.(개정 ‘16.6.8)
  • ③ 구매자가 물품수령일로부터 7일(7일 중 영업일이 3일 미만인 경우에는 3영업일) 이내에 별도의사표시 없이 구매결정을 지연하는 경우, 인수확인 한 것으로 본다.

제 18 조 (수수료)

  • 마켓플레이스가 부과하는 수수료의 구체적인 내용은 해당 서비스화면에 별도로 게재한다.
  • ① 마켓플레이스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수수료를 신설, 변경할 수 있으며, 신설 또는 변경사항은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서비스화면의 [공지사항]란을 통하여 공지한다.(개정 ‘16.6.8) 또한, 마켓플레이스는 판매 활성화를 위하여 거래의 성격, 판매실적, 회원의 특성 등 마켓플레이스가 정하는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수수료 조정 또는 면제 혜택을 부여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미리 수수료 조정 또는 면제 혜택에 관한 주요 사항을 대상자에게 고지 또는 약정한다.
  • ② 마켓플레이스의 “수수료”는 세금계산서를 통해 판·구매자에 청구 및 영수한다. 보증기관, 금융기관 등에서 부과하는 보증료, 이용수수료, 대출이자, 할인이자 등은 회원사와 은행간 별도의 약관에 의한 것으로 마켓플레이스의 “수수료”와 무관하다. (개정 ‘16.6.8)

제 19 조 (환급, 반품 및 교환)

  • ① 출하자는 구매자의 주문에 대해 접수/승낙한 재화 또는 용역이 품절 등의 사유로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지체 없이 그 사유를 구매자에 통지하여야 하며, 이에 따른 구매자의 손실에 대하여 배상의 책임을 진다.
  • ② 구매자는 다음 각호의 경우 출하자로부터 배송된 재화를 구매자에게 배송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반품할 수 있다. 단 출하자, 구매자간의 별도 기간약정이 있는 경우 약정에 의한다.
    1. 가. 배송된 재화가 주문내용과 상이하거나 출하자에서 제공한 정보와 상이한 경우나. 배송된 재화가 파손, 손상되었을 경우다. 재화가 구매자와 출하자간 합의된 배송기간을 경과하여 제공된 경우
  • ③ 단, 구매자는 재화 등을 배송 받은 경우 다음 각호의 "가"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품 및 교환을 할 수 없다.
    1. 가. 구매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다만,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에는 반품할 수 있다)
    2. 나. 구매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다.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라. 같은 성능을 지닌 재화 등으로 복제가 가능한 경우 그 원본인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④ 마켓플레이스가 사전에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구매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구매자의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지 않는다.(신설 ‘16.6.8)
  • ⑤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월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다.(신설 ‘16.6.8)

제 20 조 (회원사 정보보호)

  • ① 마켓플레이스는 회원사에 관한 정보수집 시 필요한 최소의 정보를 수집하고, 가입신청서와 사용자 등록정보 외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회원에 관한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함에 있어서는 반드시 당해 회원사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회원은 위 동의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다.
  • ② 마켓플레이스는 수집한 회원사의 정보를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및 서비스 기능 확대 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1. 가.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사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2. 나. 계약이나 대금지급 등의 정산을 위해 필요한 회원사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3. 다.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이나 마켓플레이스를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4. 라. 마켓플레이스가 회원사에게 정확한 거래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켓플레이스정보나 마켓플레이스에서의 거래관련 통계를 제공하는 경우
    5. 마. 법령에서 정보의 공개를 요구하거나 법령에 의하여 정보의 제공이 가능한 경우
    6. 바. 전자보증, 전자결제, 공인인증의 이용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보증기관, 금융기관, 공인인증기관 등에 제공하는 경우
  • ③ 회원사는 언제든지 자신의 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마켓플레이스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회원사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정보를 사용하지 않는다.
  • ④ 마켓플레이스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회원사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회원사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진다.(개정 ‘16.6.8)
  • ⑤ 마켓플레이스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한다.
  • ⑥ 마켓플레이스가 제1항에 의해 회원사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한다. (신설 ‘16.6.8)

제 21 조 (마켓플레이스의 의무)

  • ① 마켓플레이스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 ② 마켓플레이스는 서비스 제공 설비를 운용 가능한 상태로 항상 유지하여야 하며 장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여 회원사의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한다.
  • ③ 마켓플레이스는 회원사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사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개정 ‘16.6.8)
  • ④ 마켓플레이스는 회원의 정당한 이의 제기에 대해서 지체 없이 처리하고, 즉시 처리가 어려운 경우에는 당해 회원사에 그 사유를 통보한다.

제 22 조 (회원사의 의무)

  • ① 회원사는 안전한 마켓플레이스 이용 및 보안을 위하여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에 의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사는 이에 필요한 공인인증서 이용 의무에 적극 협조한다.
  • ② 공인인증서 및 사용자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당해 회원사에게 있다.
  • ③ 회원사는 당해 공인인증서 및 사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사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회원사에 의한 사용자 ID,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및 사용 승낙 등 관리상 부주의로 인한 손실 및 손해에 대해서는 당해 회원사가 책임을 진다.
  • ④ 회원사는 공인인증서 및 사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무단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마켓플레이스에 통보하여야 하고 그 대책을 협의하여야 한다.
  • ⑤ 회원사 간 부당거래 시 회원사는 거래소 또는 보증기관, 금융기관에 부당이득 반환 및 손해배상 책임을 부담할 수 있다.
  • ⑥ 회원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 가.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나. 타인의 정보 도용
    3. 다. 마켓플레이스에 게시된 정보의 임의 변경
    4. 라. 마켓플레이스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마. 마켓플레이스,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바. 마켓플레이스,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사. 외설 또는 폭력적인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 23 조 (대리 및 보증의 부인)

  • ① 마켓플레이스는 재화 또는 용역을 구매하거나 판매하고자 하는 회원사를 대리할 권한을 갖고 있지 않으며, 마켓플레이스가 명백히 그 대리권한을 증명하지 않는 한 어떠한 행위도 구매자 또는 출하자의 대리행위로 간주되지 않는다.
  • ② 마켓플레이스는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와 관련하여 구매의사와 판매의사의 진정성, 대상 재화나 용역의 존재나 완전성, 안정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등 일체를 보증하지 않는다.
  • ③ 마켓플레이스는 마켓플레이스에 하이퍼링크방식 등으로 연결된 여타 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이 없으며 그러한 사이트와 회원사간의 거래에 대해서도 보증하지 않는다.
  • ④ 마켓플레이스는 회원이 게재하는 물품설명 등의 제반 정보를 통제하거나 제한하지 않는다. 다만, 마켓플레이스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의 내용이 타인의 명예, 권리를 침해하거나 법규정을 위반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이를 삭제할 수 있고, 거래취소, 거래중지,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 24 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① 마켓플레이스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마켓플레이스에 귀속한다.
  • ② 회원사는 마켓플레이스의 이용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마켓플레이스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의 방법에 의한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개정 ‘16.6.8)

제 25 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 ① 회원사간에 발생한 전자거래분쟁에 관한 분쟁은 1차 분쟁조정위원회의 권고를 거치며 권고에 불복 시 소송은 서울지방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한다.
  • ② 마켓플레이스와 회원사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서울지방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한다.
  • [부칙]
  • 본 약관은 2011년 1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 [부칙]
  • 본 약관은 2016년 6월 8일부터 시행됩니다.